충남 지역수협 혁신전략에 관한 연구

(1) 충청남도 어업·어촌의 현황과 지역수협의 실태 분석

본 연구는 충청남도 어업·어촌의 대내외 여건변화와 현황을 분석하고, 이러한 여건변화 속에서 지역수협의 역할과 기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어업·어촌의 환경변화 속에서 지역수협과 조합원 간의 관계 변화에 주목하고자 한다.

지역수협은 지역사회에 기반을 두고 있는 어업인들의 결사체이지만, 지속적인 어업인구의 감소와 어업인 내부의 다양화와 이질화로 그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이에 지역수협이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어업과 어촌은 어업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과 더 나아가 국민생활과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업인의 결사체인 지역수협은 여전히 전통적인 사업영역에서 벗어나지 못해 지역사회에서 점점 그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어업·어촌의 대내외 여건 변화와 어업인들의 지역수협에 대한 다양한 요구를 분석하는 한편, 지역수협의 운영실태를 파악하여 사업재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