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외교 3.0: 충남 지방외교 전략 연구

1. 필요성과 목적

‘공공외교법’(2016.8.) 제정 등 지방외교에 대한 고민이 중앙 및 지방 차원에서 활발해지고 있다. 충남은 지금 공공외교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충남은 광역지자체장 민선이 시작된 1995년 이래로 지난 20년 간 큰 변화를 겪었는데, 이에 상응한 국제교류와 협력 방면의 변화가 뒤따라야 한다. 즉 지방공공외교를 시대 변화의 관점에서 현 단계 충남의 공공외교를 재해석, 재평가할 필요가 있으며, 지방공공외교를 둘러싼 혼선에 대한 실질적 해답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우선 시대적 전환의 관점에서 충남의 공공외교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난 1990년대 이래의 글로벌 변화 및 충남의 위상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공공외교전략 이 필요함을 입증하고 충남의 글로벌 위상 변화라는 시각에서 충남공공외교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현 단계 충남 지방외교의 전략을 명확히 제시하며, 더 나아가 전략 구현을 위한 주요 정책방향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