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이관 지방이전 조사 연구

◦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에 소재한 공공기관•단체 가운데 충남이 우선적으로 유치할 수 있는 29개 기관을 선정하였음.

◦ 대전에 소재한 유치 대상 기관•협회의 경우, 충남도가 내포신도시에 중장기적으로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기관•협회를 대상으로 8개 기관•협회를 선정하였음.

◦ 이런 공공기관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대통령 선거 이전에 대통령 후보의 선거공약과 기능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기관을 선정하여, 기관별 기능연계 설득논리를 개발해야 함. 이렇게 개발된 기관별 설득논리를 대통령후보가 선거공약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대전에 위치하고 있는 공공기관•단체를 충남지역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세종시가 누리는 특례를 내포신도시에도 적용할 것을 중앙정부에 요구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