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구조변화가 충청남도 지방재정에 미치는 영향분석과 대응방안

Abstract

인구고령화는 생산가능인구의 감소를 유발하여 지역의 경제활동을 위축시키게 되는데, 상대적으로 노인인구의 비중이 높은 농촌지역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즉, 인구고령화는 경제활동을 위축시키고, 동시에 연금, 의료보장, 사회복지 등 복지수요를 크게 확대시켜 공공부문에 막대한 부담을 주게 된다. 공공부문 중에서도 재정여건이 취약한 지방자치단체는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고령화에 대비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전문적인 연구가 수행될 필요성이 제기된다. 고령화가 지속될 가능성에 대비하여 각 지방자치단체는 고령화가 지방재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예측하여 그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이삼주, 2015).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의 특성에 적합한 지방재정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 이러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충청남도의 인구고령화가 향후 지방재정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함으로써, 충청남도의 지속가능한 재정운영을 위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