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미래세대를 위한 창의학습 기반 구축 및 프로그램 개발 - 미래세대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충남형 인성학습원 조성 방안

Title
내포신도시 미래세대를 위한 창의학습 기반 구축 및 프로그램 개발 - 미래세대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충남형 인성학습원 조성 방안
연구책임자
이재영
Keywords
내포신도시, 창의학습, 인성학습원
Issue Date
2016
기간
20160512 ~ 20161231
Publisher
충남연구원
Citation
040 충211 16-9
Abstract
1. 필요성과 목적

본 연구는 미래세대의 지속가능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전략연구로서 관련 시민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론과 사례를 검토하여 충남형 인성학습원의 모델을 구상하고 이를 내포신도시에 조성함으로써 충남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는데 목적이 있다. 충남에 거주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교육 실태와 현황, 시설기반과 관련된 이론 및 정책 동향을 살펴보고 지속가능하고 매력적인 충남형 인성학습원 조성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후 생략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기대효과 4
2. 연구범위 및 방법 5
1) 연구범위 5
2) 연구방법 6
3. 연구의 흐름과 보고서 구성 10
1) 연구의 흐름 10
2) 보고서의 구성 10

제2장 관련 이론 및 정책 동향 13
1. 관련 이론 13
1) 어린이 인성교육 13
2) 어린이 지속가능발전교육 22
3) 어린이 자연체험교육 및 생태교육 28
2. 정책 동향 39
1) 관련법과 정책 현황 39
2) 충청남도 보육 및 어린이교육 현황 43
3) 관련 시설 현황 50
3. 국내외 사례 62
1) 국내 사례 62
2) 국외 사례 73
4. 선행연구 85
1) 자연체험 관련 85
2) 자연놀이 관련 88
3) 자연가꿈 관련 91
4) 문화예술 관련 95
5) 안전건강 관련 98
5. 종합 및 시사점 101
1) 충청남도의 미래 전략 : 보육과 교육 101
2) 내포신도시의 지향과 매력 102
3) 배우고 연대하는 녹색의 힘 103

제3장 충남형 인성학습원 조성 방안 104
1. 필요성 104
1) 충청남도의 인성학습원 고유 브랜드 강화 104
2) 충청남도의 성장 동력으로서 어린이교육과 보육 105
3) 인성교육의 가정, 학교, 사회의 협력 모델 구축 106
2. 비전 및 목표 106
3. 조성 의의 및 역할 108
1) 아동의 건강, 가정의 행복 108
2) 지역공동체 형성 108
3) 지속가능하고 좋은 삶 108
4. 구성요소별 조성 방안 109
1) 내용측면 109
2) 시설측면 110
3) 대상측면 122
4) 운영관리측면 124
5) 네트워크 측면 129
5. 테마별 조성 방안 129
1) 자연체험존 129
2) 자연가꿈존 134
3) 자연놀이존 138
4) 공간 규모 종합 141
6. 타당성 분석 142

제4장 전략 및 정책 방향 143
1. 인성학습원 추진 기본 방향 143
1) 충남형 모델의 거점구축과 확산 143
2) 5가지 테마의 통합적 접근과 네트워킹 144
3) 지역 공동체와의 연계 협력 145
2. 추진 전략 146
1) 지도자와 프로그램 중심의 조성과 운영 146
2) 양적 지표와 질적 지표를 병행하는 평가지표 개발, 적용 147
3) 프로그램 중심의 시설 조성을 위한 추진 절차 개선 147
4) 참여적 운영을 위한 운영규정 작성 148
5) 자연놀이뜰의 효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 148

제5장 결론 및 제언 149
1. 요약 및 결론 149
1) 요약 149
2) 결론 150
2.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51
1) 한계점 151
2) 향후 과제 152
URI

이용권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전략과제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