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와 상호협력 및 교류 활성화 등 생태계 서비스 사업 발굴 연구

이 연구는 충남도의 정책담론(생태계서비스 지불제 도입) 및 ESP와의 생태계서비스 업무 협약의 이행을 위한 사업 발굴 및 추진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음 현재까지 국내 생태계서비스 관련 사업은 주로 전문가가 주도하는 생태계서비스 평가 연구에 국한되고 있으나, 앞으로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생물다양성 증진 및 생태계서비스 혜택 증진 사업으로 확장될 필요가 있음 주민참여형 생태계서비스 시범사업(안)을 생태계서비스 교육 및 인식 증진 사업(생태계서비스에 대한 인식 조사, 생태계서비스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충남 바이오블리츠 행사 개최), 주민참여형 생태계서비스 조사?평가 및 실천계획 수립 사업(생태자산 및 생태계서비스 전통지식 조사, 주민참여형 생태계서비스 평가 및 지도화, 시?군 및 보호지역 단위 생태계서비스 실천계획 수립), 충남 생태계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사업(충남 생태계서비스 포럼 운영, 생태계서비스 학술행사 개최)을 제시하였음 생태계서비스 지불제(PES) 시범사업(안)을 생태계서비스 지불제 시범사업 준비 단계, 생태계서비스 지불제 시범사업 시행 단계, 생태계서비스 지불제 제도화 및 확산 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음 더불어 충남의 생태계서비스 사업 기반 구축을 위해 충남 및 시?군 생물다양성전략 수립?시행, 생태계서비스 관련 조례 개정 및 제정, 생태계서비스 정보 시스템 구축, 생태계서비스 사업 플랫폼 구축 및 중간지원조직 육성, 생태계보전협력금 제도 개선을 통한 생태계서비스 사업 재원 마련, 충남 생태관찰 거점 선정 및 장기생태모니터링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함

ESP; 생태계서비스;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