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지역맞춤형 재난안전문화 조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본 연구는 충청남도의 안전환경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여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안전문화’ 조성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주요 연구 대상은 ‘안전문화’이며, 특히 충청남도 지역에 적합한 안전문화 조성을 위해서 생활영역 부문의 안전문화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첫째, 안전문화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해외 사례 검토 및 분석이다. 둘째, 충청남도의 현재 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정책 및 지역 특성을 파악한다. 셋째, 국내외 주요 안전문화 벤치마킹으로 충남 맞춤형 안전문화 조성 방안을 제시한다. - 이후 생략

지역맞춤형; 재난안전문화; 지역경제;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