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연계를 통한 농공단지 활성화 방안

Abstract

연구는 도내 농공단지의 재생 및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사회적경제와의 연계 전략을 제시하였음. 사회적경제 기반의 농공단지란 사회적 가치 추구, 민주적 운영, 참여와 호혜에 기초, 지역공동체 기여라는 기본 원리를 추구하는 단지임

연구에서는 사회적경제 기반의 농공단지 방안으로 투트랙(Two track) 전략제시하였고, 신규 조성 농공단지를 활용방안으로, ① 국내 대형 생협 유치 전략, ②충남 지역 식품순환체계 구축을 기반으로 한 로컬푸드 농공단지 조성 방안을 제안. 기존 농공단지 활용방안으로 ① 휴폐업 시설 활용 인큐베이팅 플랫폼 구축, ② 농공단지 주변컨테이너 단지조성 기반 생산-가공-체험 복합단지 조성을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