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도로역(너나들이센터) 내부 도로설계 교통안전성 검토

◦ 그러나, 국도77호선의 곰섬삼거리와 사업지 진출입 교차로의 간격이 “평면교차로 설계지침”의 설계기준보다 짧아 차로변경에 따르는 교통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업지 진출입 교차로의 위치를 이설하거나 차로변경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통행체계의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터널 상부를 활용하여 U턴 차로를 계획하는 경우, 도로역 내부도로(왕복2차로도로)와 터널 상판(고가보행 통로)의 단차는 6.0이기 때문에 U턴 차량의 진출입 연결도로 구배는 8.3%로 계획되므로 램프(연결로)의 길이는 최소 160 이상이 필요하므로 설계변경 없이 터널 상부에 U턴 차로를 개설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