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도로역(너나들이센터) 내부 도로설계 교통안전성 검토

Title
태안 도로역(너나들이센터) 내부 도로설계 교통안전성 검토
연구책임자
김원철
Issue Date
2017
기간
20170512 ~ 20170609
Publisher
충남연구원
Citation
비도서(pdf only)
Abstract
◦ 태안군은 국도77호선 이용객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지역 특산품 직판매가 가능한 휴게쉼터로 국도77호선 곰섬삼거리 인근에 도로역(너나들이센터)를 조성할 계획임
◦ 도로역 조성 부지는 내부를 관통하는 농어촌도로가 개설됨에 따라 이용자가 양분된 도로역을 도로 횡단없이 왕래할 수 있도록 농어촌도로 일부구간을 터널로 조성하고 터널 상부를 보행광장 기능으로 활용할 계획임
◦ 농어촌도로 일부구간이 터널로 계획됨에 따라 도로역 진출입교차로와 안전한 이격거리 확보 및 터널 상부의 U턴 차로 설계 타당성의 검토가 필요함
◦ 사업지 진출입 교차로와 터널 간 이격거리는 현재 약 25m로 터널 내부 차량이 50 미만의 속도로 주행하고, 주차장이용차량이 40 미만으로 통행하는 경우, 사업지 진출입평면 교차로에서는 운전자의 시거가 확보되는 것으로 분석됨
◦ 그러나, 국도77호선의 곰섬삼거리와 사업지 진출입 교차로의 간격이 “평면교차로 설계지침”의 설계기준보다 짧아 차로변경에 따르는 교통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업지 진출입 교차로의 위치를 이설하거나 차로변경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통행체계의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터널 상부를 활용하여 U턴 차로를 계획하는 경우, 도로역 내부도로(왕복2차로도로)와 터널 상판(고가보행 통로)의 단차는 6.0이기 때문에 U턴 차량의 진출입 연결도로 구배는 8.3%로 계획되므로 램프(연결로)의 길이는 최소 160 이상이 필요하므로 설계변경 없이 터널 상부에 U턴 차로를 개설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이후 생략
목차
1. 검토 목적 및 대상
2. 도로역 조성사업 추진배경 및 계획
3. 도로역 내부 도로설계 교통안전성
4. 결론
URI

이용권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현안과제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