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S5품 운동 활성화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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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성태규-
dc.date.accessioned2017-08-19T16:32:24Z-
dc.date.available2017-08-19T16:32:24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citation비도서(pdf only)-
dc.identifier.other1515HA061-
dc.identifier.uri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36866&seq=1ko_KR
dc.identifier.urihttp://oak.cni.re.kr//handle/2016.oak/4695-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서산시의 5S5품 운동을 행정혁신의 차원에서 그 확대·강화방안을 살펴보았음. ◉ 혁신실천전략 차원에서는 전 구성원이 자신의 일상적 행정업무 영역에서 5S5품의 실천과제를 도출해야 함. 혁신마인드 강화를 위한 직원 대상 실질적인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5S5품 활동 성과에 대한 평가 및 환류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음 ◉ 타 지자체의 혁신 사례를 통해서 서산시 5S5품 운동을 업그레이하기 위해서는 첫째, 혁신의 방향을 주도해 나갈 현재 기획감사담당관실의 콘트롤 타워 기능을 확대·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둘째 구성원들의 자기주도적, 자발적 참여를 유인할 필요가 있음. 셋째 서산시 각 행정부서의 ‘데이터 벽’을 허물어서 필요한 데이터를 부서간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할 필요도 있음. 넷째 서산시 「5S5품」 운동 중, 고객만족에 중점을 둔 “5S”의 경우 객관적인 지표를 도출하여 연차적으로 누적된 결과를 바탕으로 성취도와 문제점 개선노력을 할 필요가 있음.  ◉ 결론적으로, 서산시의 「5S5품」 운동은 혁신추진전략차원에서 단계적인 접근과 교육 및 공유를 통한 혁신역량 내재화, 그리고 혁신활동관리 및 효과적 성과반영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하며, 컨트롤타워로서의 기획감사담당관실이 다른 부서와 융복합을 지향한 협력을 이끌어 내고, 내부적(직원간) 및 외부적(주민) ‘참여적’ 가치 보완과  「5S5품」 운동에 적절한 인센티브 부여, 모바일 행정을 넘어 공공데이터 활성화 측면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 맞춤형 행정서비스에 대한 노력과 홍보, 이에 대한 전반적인 활동에 대한 성과지표를 활용한 지속적인 Feedback 노력을 서산시 「5S5품」 운동의 향후 활성화 방향으로 삼아야 할 것임. - 이후 생략-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지방행정 환경변화와 지방행정혁신 2. 「정부3.0」과 충청남도 지방행정혁신 3. 서산시 5S5품의 현황 및 연계성 분석 4. 5S5품 관련 타 지자체 행정혁신사례 5. 서산시 5S5품 발전방안 6. 결론 및 정책제언-
dc.languageKO-
dc.publisher충남연구원-
dc.rightsBY_NC_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subject.other현안과제-
dc.title5S5품 운동 활성화 방안 연구-
dc.type연구보고서-
dc.date.term20150501 ~ 20150731-
dc.countryKR-
dc.date.createdate2017-08-19-
dc.date.modifydate2017-08-19-
dc.identifier.citationurlhttp://www.cn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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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현안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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