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역 활성화를 위한 테마역 구상

① 고속철도역의 개념과 종류 ○ 고속철도역은 철도승객의 승 하차, 열차의 편성, 차량의 입환 등을 위한 장소임. 이것은 교통네트워크가 시작, 집중되는 결절점으로도시의 물리적 공간임. ○ 고속철도역은 열차의 도착방식에 따라 종착역, 환승역, 통과역, 개발범위를 기준으로 통합역사와 복합역사, 입지조건을 토대로 도심역과 도심외곽역으로 구분함. ○ 공주역의 경우는 도착방식은 통과역이면서, 입지조건을 보면 도심에서 벗어난 농촌에 입지한 외곽역의 형태이기 때문에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개선이 필요한 시점임. ② 고속철도역의 역할과 잠재력 ○ 고속철도역은 교통네트워크의 결절점의 의미를 넘어서 도시의 중요 공공시설이며, 지역의 산업 문화 교류의 장소로서 인식됨. ○ 이에 따라 고속철도역의 역할을 이용자, 운영자, 지역사회 및 정부의 측면에서 사회경제적 변화를 반영하여 재정립할 필요가 있음. 고속철도역은 철도운송의 지원, 도시활동의 지원과 종합교통센터의 역할을 가지고 있음 ○ 고속철도역은 지역간 지역내 교통의 결정공간으로 각종 교통수단의 환승이 발생하고 접근성이 확보되는 도시의 기반시설이 도고 있음. 그래서 고속철도역은 정차도시의 중심적 토지이용에 부응하는 광역교통기능의 체계화가 요구되는 지역에 입지함. - 이후 생략

공주역; 테마역;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