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10만 홍성을 대비한 홍성군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Keywords 10만, 홍성, 홍성군, 자원봉사

◉ 우리나라 기초지자체는 아직 자원봉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에 한계가 있음

- 많은 봉사자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있지만, 순수 차원의 봉사에만 의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 지자체에서도 유급 성격의 봉사로 전환하였지만, 더 많은 경제적 지원과 비경제적인 부문도 체계적으로 정비할 필요가 있음

- 자원봉사센터와 자원봉사 관련기관, 사회봉사인력 간에 종합적인 연계네트워크가 구성될 필요가 있음

- 지방자치단체는 민간차원에서 조직, 기관이 상호 긴밀하게 연계되면서, 수요기관의 요구에 맞춰 스스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지원 및 연계역할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