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연안역의 기후변화 적응방안 연구(해수면상승 대책을 중심으로)

Ⅰ. 연구개요 1. 연구 배경 및 목적 ❍ 연안역은 거주지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경제적 활동 영역으로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세계적인 대도시의 다수가 연안역에 입지하여 도심, 항만, 공항, 도로, 에너지시설 등의 기반시설을 갖추고 있음 ❍ 그러나 연안도시들은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 폭풍해일, 지진해일 등의 자연재해에 취약할 수 있으며, 침수범람의 위험에 직접 노출되어 있음. 그렇지만 주요 연안도시로의 인구집중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미래의 연안도시의 범람 등 자연재해 피해 위험성은 점차 커지고 있음 ❍ 우리나라의 연안도시 역시 기후변화에 따른 지속적인 해수면 상승, 해마다 반복되는 태풍의 내습에 따른 재해·재난이 발생하고 있음. 특히 기후변화에 취약한 분야로는 서해 및 남해안 해역에 대한 폭풍해일에 의한 피해 발생 가능성이 커지고 있고, 기후변화로 인한 기상이변의 발생 증가로 연안의 양식업 등의 수산물 피해가 급증하고 있음 ❍ 해수면 상승, 태풍의 강도 증가, 홍수와 가뭄의 반복, 해수온도 상승 및 해양산성화 등 해양의 주요 기후변화 현상에 따른 피해발생은 범국가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그 피해가 급증할 것으로 나타남 - 이후 생략

연안역; 기후변화; 해수면 상승;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