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수관리를 위한 농법 전환과 작목변경에 관한 정책연구

충남 서부지역은 2012년, 2015년의 가뭄을 겪으면서 농업용수뿐만 아니라 생·공용수의 부족을 경험하였다. 농업용수에는 용수이용량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농업용수를 절약한다면 농민의 영농 활동이 원활하게 되어 농촌의 복지가 향상될 것이다. 특히 충남의 해안에 밀집되어 있는 도서지역의 영농 활동에 발생되는 농업용수의 부족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충남지역의 농업용수 절약 방법으로 농법전환과 재배작물 변경을 통해 절약된 농업용수를 정량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최종적으로 충남지역의 농업용수 절약을 위한 물 관리 선진화 정책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후 생략

농업용수; 농법; 작목;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