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충남도 10대 아젠더 발굴

- 9개 분야에서 33개의 의제 후보군을 도출한 후 전문가 검토・ 평가를 통해 11건의 의제를 최종 도출함

- 11건의 의제는 ①장항제련소 오염토지 활용, ②KTX 공주역 활성화, ③서산 지방공항 활성화, ④온실가스배출권 거래제 관련 지자체 역할, ⑤수소 밸리 구축 전략, ⑥가축 전염병 예방 체계, ⑦주력산업고도화 관련 지자체 정책,⑧ 아산만권 광역개 발계획 변경, ⑨지역 재난안전 체계, ⑩지방외교3.0, ⑪이주 (농촌)노동자 정책 공백임

● 2016년 도정은 주요 지역개발사업과 『충남경제비전 2030』, 『환황해 프로젝트』등 계획의 사업화를 양 축으로 하여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

- 민선6기 3년차와 총선의 해이므로 개발사업에 대한 관심이 증폭될 것이며 이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선제적 대응이 필요함

- 또한 주요 계획의 사업화를 둘러싼 도민들의 관심이 증폭될 것이므로 성공적 사업추진을 위해 도민과의 소통이 긴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