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환경보전계획 연구용역

1.1 계획수립의 배경 ○ 계룡시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통해 계룡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환경보전종합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 계룡시는 저탄소 녹색도시 건설, 자연환경이 살아 숨쉬는 인간중심 상록도시계룡 창조를 위한 미래지향적 청사진 계획으로서의 중기 환경보전종합계획의 수립이 요구됨 ○ 중앙 정부는 10년 단위 「국가환경종합계획(2006~2015)」를 수립하여 국내․외 환경여건 변화를 적극 수용, 국민의 환경수요를 충족시키고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개념을 반영하여 21세기가 요구하는 국가환경의 미래상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충청남도는 2007년 충청남도 환경보전종합계획(2008~2015)을 수립한 바 있음 ○ 이에 환경정책기본법 제19조 규정에 의거 지자체 장은 국가환경종합계획, 중기계획 및 시·도 환경계획에 따라 관할구역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해당 시·군·구의 환경보전종합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하며, 계룡시 환경기본조례 제9조에 따라 5년 마다 환경계획을 수립하여야 함 ○ 이에 따라 시정방침인 「민군화합 행복도시 국방수도 계룡」기본이념을 수용하고 실현하기 위한 환경보전 전략행동계획을 제시하고자 함 - 이후 생략

계룡시; 환경보전;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