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복합시설 조성 타당성(입지조건) 조사 연구 용역

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1) 계획의 배경 ❚ 여건변화에 대응한 효율적 재난관리시스템 구축 필요 ◦지속적으로 대형호, 복잡화되는 재난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재난관리시스템 구축에 대한 필요성 대두 ◦그러나, 충청남도 소방관련 시설들이 지역적으로 분산·운영되어, 최단시간 내 재난 상황에 대한 통합적인 대응이나 시설 간 효율적인 인력 운영 및 시설 활용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임 ◦재난에 대한 효율적 대응을 위한 재난관리시스템 구축 필요성 대두 ❚ 충남 소방관련 시설들의 이전 필요성 대두 ◦ 충청남도에는 충청소방학교, 소방항공구조대, 119광역기동단, 장비정비센터 등 다양한 소방관련 시설이 입지하고 있음 ◦ 그러나, 이들 시설들이 현재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이전 및 신축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충청남도는 이에 대한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임 ◦ 3개 시·군의 자원과 가치를 공유하고 지자체 간 상생협력에 기반 한 연계협력사업의 추진을 통한 생활권 및 지자체의 경쟁력 강화 필요 - 이후 생략

소방복합시설; 타당성; 입지조건;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