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결성읍성 테마공원화 기본계획

1. 계획의 배경 및 필요성 · 삶의 질 향상과 함께 과거에 대한 관심이 제고되며, 역사문화 원형을 찾기 위한 관광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추세와 더불어 지역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이를 활용한 문화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 결성읍성은 서해안 지역의 국방 및 행정의 기능을 수행하는 역할로 조선시대 읍성으로서 역사적 가치가 높은 문화재임에도 불구하고 타 문화재에 비하여 정비 및 복원이 미미한 상태임 · 이에 따라 결성읍성의 문화재 보존 및 활용을 높여 지역의 역사문화자원으로서 정체성을 확보하고 지역의 주요 관광목적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개발방안이 마련되어야 함 · 결성읍성의 테마공원화는 단순한 볼거리 관광에서 벗어나 읍성과 주변 관광자 원을 연계하여 머무르고 체험할 수 있는 관광자원화가 필요함 · 또한 주변관광 및 기초 관광인프라 구축을 통해 결성읍성의 역사문화적 개발 잠재력과 특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기본방향의 제시가 필요함 · 결성읍성을 포함한 주변 문화재의 여건분석을 통해 주변지역의 관광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결성읍성이 관광자원으로의 합리적인 개발방안을 수립하여 문화재의 가치 증진 및 발전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 2. 계획의 목적 · 결성면 지역의 관광여건 및 잠재력 등을 조사‧분석하고, 결성읍성의 특성에 맞는 문화재의 활용방안 모색과 역사문화자원의 테마공원화 방안을 검토를 추진함 · 또한 결성읍성의 역사문화적자원으로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보존과 발전을 위해 관광자원화 하며, 지역의 이미지를 재생산하고 지역성을 부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함 ·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관광수요의 분석을 통해 문화재를 통한 지역특화상품을 개발하고 지역 공동체의 회복 및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고 향후 주변지역의 역사문화자원과 연계하여 관광객을 유치함으로서 역사문화지역의 이미지를 확립함 · 기존 지역주민이 이용하고 있는 지역 문화유적 자원을 대중화 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함 - 이후 생략

홍성군; 결성읍성; 테마공원화; 기본계획;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