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소통 플랫폼 기본구상 및 운영방안 연구

● 본 연구는 현재 「정부3.0」의 핵심가치인 ‘소통’가치의 증대와 소셜 네트워크가 활성화 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태안군의 특색있는 소통 플랫폼 구축에 필요한 기본구상 및 운영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국내외 사례조사와 충남지역 자치단체 홈페이지를 검토하였음 ● 본 과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 소통플랫폼 이슈 등장 및 소통 플랫폼의 개념: 「정부3.0」 추진과 맥을 함께하는 소통정책과 소셜네트워크기반의 소통매체 변화에 따른 플랫폼 구축 전략의 필요성 증대 – 국내외 사례조사: 주민의 적극적 참여를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 프로젝트 도입이 필요하고, 전문가 집단을 적극 활용한 아이디어 현실화 작업이 필요함 – 태안군의 소통플랫폼은 주민중심의 소통개념 확립과 크라우드 소싱 전략을 도입한 전문가 연계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성과 공유의 피드백 구조를 만들어야 함 ● 따라서 태안군의 소통 플랫폼은 태안주민 중심의 소통의제발굴(1단계), 집단지성방식을 통한 창의적 소통콘텐츠 및 제작(2단계), 참여유도를 통한 주민중심 소통의 실행 및 확산(3단계), 성과에 대한 홍보강화 및 인센티브 장려(4단계)의 단계적 접근이 필요함 - 이후 생략

태안군; 소통; 플랫폼; 기본구상; 운영방안;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