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제2새마을운동의 방향과 과제

1. 문제제기 새마을운동은 1970년대 낙후된 농촌을 발전시키고, 정신적 계몽을 통해 국가차원에서 추진된 국민운동이다. 정치적 변혁과 지도부의 비리로 인해 새마을운동이 침체를 맞았으나, 전 근대의 우리 농촌을 발전시킨 발전전략으로서의 새마을운동은 해외에서 하나의 발전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2새마을운동으로 새마을운동이 다시 활성화되는 지방자치단체도 있으나, 새마을운동이 유명무실하게 유지되고 있는 자치단체도 있다. 제2새마을운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존의 연구는 “무엇을 할까?”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전에 국가주도의 국민운동으로 시작된 과거의 새마을운동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서 어떤 사업을 통해 새마을운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가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른 시각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지금 제2새마을운동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새마을운동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전제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하는 기존의 시각에서 탈피하였다. 둘째, 만일 필요하다면, 과거 새마을운동과는 달리 제2새마을운동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탐구하였다. 셋째, 이 지향점이 찾아졌다면, 현재 제2새마을운동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문제점을 찾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진행하면서 연구자는 정치중립적인 스탠스를 유지하고, 지역발전이라는 목표를 염두에 두고자 하였다. - 이후 생략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