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경제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중간지원조직 기초 실태 조사 연구

1. 배경 및 목적 1970년대 경제성장과 국토균형발전 정책에서 핵심적인 지역으로 부상했던 충남지역은 아직까지도 중앙정부의 정책과 대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지역경제가 좌지우지되는 상황에 처해 있다. 그러나 충남의 지리적인 조건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율적인 경제발전체계를 형성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획일적인 대기업 중심의 지역경제발전에서 벗어나 지역경제의 토대를 형성하고 있는 중소기업과 영세 소상공인들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들 소규모 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이들의 경제활동을 체계적으로 연계시켜서 범위의 경제를 형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충남지역의 지속적인 경제사회적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서 중소규모 기업체들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상호협력적인 경제체제가 형성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지역에서 활발하게 추진하기 위한 중간지원조직의 현황과 역할을 파악하고 정책적으로 적절히 지원하는 체계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 이후 생략

경제; 생태계; 중간지원;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