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출장보고서-중국 항저우(杭州)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교훈

Ⅰ. 중국 항저우 공공자전거시스템 운영개요 1. 중국 공공자전거 시스템 개요 중국에서 공공교통 혹은 준(准)공공교통 방식으로서의 자전거교통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공백상태이며, 학술계에서도 공공자전거교통시스템(公共自行车交通系统: Public Bicycle System: PBS)에 대한 정의는 아직 명확하게 내리지 못하고 있다. 2008년 5월부터 시행된 항저우시 공공자전거교통시스템은, 도시 공공교통 우선 발전, 공공교통과 자전거 환승(B+R: Bicycle &amp

Ride)을 핵심으로 하는 종합교통모델이다. 공공자전거시스템은 시민에게 더욱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공교통 분담률을 제고하기 위한 시책이며, 도시 내 교통정체와 주차난을 해결하고, 자가용 승용차에 대한 의존도와 환경오염을 줄이고, 녹색교통을 창도하고, 도시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민생공정(民生工程)이다. 또한, (공공교통에서) 최초와 최후의 1㎞ 구간에 대하여 자전거-버스-자전거 통행방식을 통한 편리한 서비스 제공과 도시 에너지 절약과 배기가스량 탄소 절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09년 말 항저우시 공공자전거교통시스템은, 공공자전거대여점 200개, 공공자전거수 5만대로, 이미 세계 최대 규모이며, 항저우시 시민의 통행과 외래 관광객의 유람에 매우 큰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으며, 중국내 여타 도시들에도 시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 항저우; 공공자전거; 주차환승;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