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마을 선행사업 마을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 본 연구는 서천군 희망마을 선행사업을 시행하는 마을 주민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음 ● 마을 5개별(서천군 흥림2리, 산천1리, 등고리, 영모리, 삼산2리)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개발 - 마을 특산품 판매을 통한 마을소득창출 관련 교육 프로그램 - 마을 자원을 활용한 경관사업 관련 교육 프로그램 - 마을주민의 단합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 역량강화 운영방법으로는 마을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역량강화 실시하고, 마을발전계획 내용을 토대로 역량강화를 실시함 - 각 마을별 특성을 파악하여 마을별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 마을 방문교육을 원칙으로 하여 역량강화 교육 실시 - 기존 마을발전계획 내용을 토대로 마을발전계획 내용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추진 - 교육과정에서 마을발전계획 내용이 보완될 수 있도록 추진 - 이후 생략

희망마을; 선행사업; 마을별; 교육; 프로그램; 서천군;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