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소를 활용한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발생의 주요 발생요인인 화력발전소의 폐해가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 석탄화력 발전량의 48.9%를 담당하고 있는 충남도 소재의 화력발전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전환 및 긍정적 기능으로서의 모색이 요구됨 ● 화력발전소의 활용은 기능이 다한 폐화력발전소의 다각적인 가능성과 달리 제약을 안고 있는 가동 중인 화력발전소의 활용 및 외관 변화를 통한 인식 개선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함 - ‘지약에 기여하는 산업시설로서 정돈된 기능과 외관 갖추기’를 목표로 ‘흥미 요소’, ‘장소별 특화’, 각 발전소마다 ‘연속성’을 전략으로 하는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 - 흥미요소로는 아동을 주 타깃으로 하여 전기를 테마로 하는 바이크 및 드론 체험장, 소규모 발전 체험 시설, 해양에너지 등의 볼거리를 제공하며 - 장소별 특화 방안으로는 발전소의 야간경관 명소화, 입지한 지역의 생태 환경 및 고유한 해양 소재의 체험거리를 제공, 각 발전소 마다 중복된 소재를 탈피하여 연속성 및 차별성을 갖추는 방안을 제시함 - 발전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화력발전 초기 산업 및 국민 생활에 기여한 사례 및 온배수 등을 활용하는 사례 등을 볼거리로 제공함 - 외관 개선은 색채적용이 실효성이 있으며 기존에 수립된 경관기본계획 상의 색상을 적용하되 안전기능을 하는 별도의 색상이 포함되어야함 - 대상지를 친근감 있는 장소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색상체계를 갖으며, 발전소 기능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청색 계열의 단순한 조합을 제안함 ● 향후 지역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경관으로서 화력발전소의 기능 특화 방안 및 신설 발전소의 조성 방안 및 기존 발전소의 색채 계획에 대한 통합적인 연구가 요구됨 - 이후 생략

화력발전소; 해양관광; 미세먼지;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