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커뮤니티시설 적용 방안 연구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전통시장은 입지적 유리함에 기초하여 상품을 매개체로 사람(소비자와 상인) 간 다양한 관계가 형성유지되는 장소(혹은 시설)로, 상업적 공간이면서 커뮤니티의 장으로 복합적 기능을 통해 사람들의 활발한 이용을 유발시키고 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중소기업청 등 다양한 중앙부처의 지원을 통해 추진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통시장 내부의 문제해결을 통한 전통시장 커뮤니티 회복과 외부 사람들의 “자발적 이용”확대를 도모하고자 하고 있다. 사람들의 자발적 이용확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시설공간이 마련되어야 하지만, 낙후된 상업시설의 환경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현재 정책으로는 한계가 있다.

커뮤니티 기능 회복 및 사람들의 “피동적 이용”을 확대를 도모하기 위한 “커뮤니티시설”

도입방안을 제시한다. 사람들이 전통시장을 찾아와야만 하는 필요 기능이나 시설(전통시장 커뮤니티시설)을 도입함으로써, 전통시장에 대한 사람들의 이용가능성을 높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