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보조금의 운영실태와 개선전략

Abstract

지방보조금의 다양한 쟁점들 중 기초자치단체가 민간에게 지원하는 지방보조금제도의 운영기준 및 실태를 살펴보고 제도강화의 전후를 비교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계와 문제를 도출하여 향후 지방보조금의 전략적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민간에 지원되는 지방보조금에 대한 법적·제도적 검토를 통하여 현재의 제도가 지니고 있는 한계와 문제를 검토한다. 둘째, 일부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민간보조금의 운영실태를 점검함으로써 실제 나타나고 있는 문제를 도출하여 향후 제도개선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보조금 수급자 및 심의위원들의 의견을 정리하여 실제 지방보조금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