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 근대역사문화공간 관광자원화 사업 추진방향 검토

● 본 사업에 대한 현황/문제점 검토는 ①하드웨어 설계, ②소프트웨어 설계 ③제도 ④재정 요소부문 등에 대하여 실시. ● 검토결과, ①하드웨어 설계요소인 기존 근대건축물의 정비·보전, 공공공간(보도, 주차장, 쉼터 등)의 조성은 긍정적임. - 그러나, 일부 시공 상에 문제와 활용과 연계된 공사의 범위의 문제가 도출. ②소프트웨어 설계요소인 지역관리/지역활성화/고용창출 및 교육/전문가 자문 프로그램 등이 이루어지지 않아 활성화를 위해 이 부분에 대한 사업추진이 요망됨. ③제도 요소, ④재정 요소가 뒷받침이 되지 않아 체계적 관리를 위해 문화/미관지구 관리방안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됨. ●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추진 방향에 다음과 같은 점을 제안함. - 첫째, 근대건축공간과 공공공간 조성 사업에 있어 공간(건물실내공간 내부마감, 보도 시공면, 가로시설물 등)의 질을 향상시키고 보행자/방문객 들을 위한 공공공간의 지속적인 확 보 방안(건물 전면공간 활용)이 요구됨. - 둘째, 사업추진 단계에 따라 분야별(건축, 조경, 교통, 마케팅 등)로 전문가 자문프로그램 운영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활성화/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이를 근대건축물 정비, 공 공공간 조성 사업과 연계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음. - 셋째, 근대공간과 주변지역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해 대상지역을 문화지구(지역문화진흥법) 및 미관지구(도시관리계획)로 지정하여 행정·재정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음. - 이후 생략

강경; 근대역사; 문화공간; 관광자원화;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