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등교버스 및 환승할인 도입방안 연구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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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원철-
dc.contributor.other정민영-
dc.contributor.other김형철-
dc.date.accessioned2017-08-19T16:32:02Z-
dc.date.available2017-08-19T16:32:02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citation040 충211ㅅ 15-11-
dc.identifier.other1515SU021-
dc.identifier.uri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41317&seq=1ko_KR
dc.identifier.urihttp://oak.cni.re.kr//handle/2016.oak/4601-
dc.description.abstract부여군 등교버스 및 환승할인 도입방안 연구용역 1. 용역의 배경 및 목적 1) 등교전용 통학버스(택시) 운영방안 ❍ 부여군 관내에는 5개교의 고등학교(공립 5개교)가 있으며, 고등학교의 등하교 시간대에 제한적인 대중교통 운행으로 학생들이 대중 교통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임 ❍ 이로 인해 대중교통이 아닌 사설차량 및 개인승용차의 이용으로 원거리 학생들의 교통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며, 등하교 시간대의 교통혼잡으로 교통안전을 저해하고 있음 ❍ 따라서, 본 용역을 통해 부여군 내 학생들이 빠르고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교통시스템을 마련하고자 함 2) 농어촌버스 환승할인제 도입방안 ❍ 부여군의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인 농어촌버스 운영에 대한 지역주 민의 기대수준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부합되는 효율적인 대중교통운영 방안이 필요함 ❍ 현재, 단일요금제 시행으로 농어촌버스 활성화에 기여하여 왔으나, 노선버스간 무료환승이 이루어지지 않아 중복요금을 지불해야하는 불합리한 요금구조를 가지고 있는 실정임 ❍ 이에 따라 농어촌버스 환승할인제 용역을 시행함으로써 적절한 요금구조를 갖춘 시스템을 마련하고자 함 -이후 생략-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용역의 개요 1 1. 용역의 배경 및 목적 3 1) 등교전용 통학버스(택시) 운영방안 3 2) 농어촌버스 환승할인제 도입방안 3 2. 용역의 범위 3 1) 공간적 범위 3 2) 시간적 범위 4 3) 내용적 범위 4 3. 수행 절차 6 Ⅱ. 사회경제 및 대중교통 현황 7 1. 사회경제 현황 9 1) 위치 및 도로현황 9 2) 인구 현황 10 3) 자동차등록대수 현황 12 4) 학생수 현황 13 5) 도로망 현황 14 2. 대중교통(농어촌버스) 현황 15 1) 운수업체 현황 15 2) 운행노선 현황 16 Ⅲ. 관련 사례 조사 및 시사점 17 1. 관련 사례 19 1) 등교버스(택시) 관련 사례 19 (1) 강원도 춘천시(등교버스) 19 (2) 경기도(학생통학마을버스) 21 (3) 전라북도(농어촌 중고등학생 통학택시) 23 (4) 강원도 춘천시(통학택시) 28 2) 농어촌버스 환승할인제 사례 30 (1) 서울특별시 30 (2) 광역시 30 (3) 도 32 2. 시사점 35 1) 등교버스(택시) 도입사례 시사점 35 2) 환승할인제 도입 사례 시사점 36 Ⅳ. 이용자 통행실태 및 선호도 조사 37 1. 대중교통(농어촌버스)서비스 만족도 39 1) 이용자별‧지역별 농어촌버스 서비스 만족도 39 2) 대중교통(농어촌버스)서비스 개선 요구사항 40 2. 고등학생 통학통행실태 41 1) 학교별 학생 거주지 및 등교시간 42 2) 학교별 등교수단 47 3) 학교별 환승실태 48 4) 사설차량 이용 현황 49 3. 농어촌버스 선호도 및 환승실태 52 1) 선호도 52 2) 농어촌버스 환승실태 55 Ⅴ. 시행방안 수립 및 보조금 추정 57 1. 등교버스(택시) 59 1) 운행차량 선정 59 2) 등교택시 시행방안 60 (1) 등교택시 운행기준 60 (2) 등교택시 운행방법 61 (3) 추진방안(안) 62 3) 등교택시 운행에 따른 손실금 산정결과 64 (1) 분석절차 64 (2) 분석과정 64 (3) 산정결과 67 2. 농어촌버스 환승할인제 69 1) 환승할인제 시행방안 69 (1) 요금할인 방법 69 (2) 환승할인 허용시간 69 (3) 환승할인 허용횟수 70 (4) 환승할인시스템 구축비용 71 (5) 추진방안(안) 71 2) 환승할인제 시행에 따른 손실금 산정결과 73 (1) 분석절차 73 (2) 분석과정 74 (3) 산정결과 74 Ⅵ. 결론 및 정책제언 77 1. 결론 79 2. 정책제언 80 ■ 부 록 81 부록 1 수요응답형 교통모델 도입방안 표본조사 결과 83 부록 2 설문조사지 99 - 부여군 농어촌버스 무료환승 선호도 조사양식(고등학생, 상인) - 부여군 농어촌버스 환승실태 설문조사양식(고등학생) - 부여군 농어촌버스 환승량 조사양식 부록 3 농어촌버스 무료환승제 시행협약서(안) 103-
dc.languageKO-
dc.publisher충남연구원-
dc.rightsBY_NC_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subject부여군-
dc.subject등교-
dc.subject환승할인-
dc.subject.other수탁과제-
dc.title부여군 등교버스 및 환승할인 도입방안 연구용역-
dc.type연구보고서-
dc.date.term20150408 ~ 20151117-
dc.countryKR-
dc.date.createdate2017-08-19-
dc.date.modifydate2017-08-19-
dc.identifier.citationurlhttp://lib.cni.re.kr/inquiry/view/?c1=&MARCID=30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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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수탁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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