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관문가꾸기 기본구상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충훈-
dc.contributor.other정현희-
dc.contributor.other김원철-
dc.contributor.other임준홍-
dc.contributor.other신선하-
dc.date.accessioned2017-08-19T16:32:01Z-
dc.date.available2017-08-19T16:32:01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citation비도서(pdf only)-
dc.identifier.other1515SU033-
dc.identifier.uri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30360&seq=1ko_KR
dc.identifier.urihttp://oak.cni.re.kr//handle/2016.oak/4596-
dc.description.abstract1. 배경 및 목적 1) 계획의 배경 ○ 군 경계 및 주변지역 개선을 통해 지역의 정체성 확립 및 랜드마크적 이미지 부각과 함께 지역 농·수산물 판매, 식당, 관광객 편의시설 기능을 부여한 시설물과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차별화된 지역이미지 구축이 요구됨 ○ 태안군 진·출입 시 반드시 들를 수 있는 정주환경을 조성하고, 각광받는 명소로 정착될 수 있도록 관문 가꾸기 기본구상을 통한 마스터 플랜수립이 필요함 2) 계획의 목적 ○ 태안군 방문자에게 쾌적성, 아름다움 등이 수반된 주변 경관 환경을 제공하고, 농·수산물 판매시설 및 휴식공간을 설치함으로써 지역이미지 제고와 지역 활성화를 이루는데 그 목적이 있음 2. 기본컨셉(Concept) 1) 플레이스 브랜딩(Place Branding) ○ 어떤 장소가 보유하고 있는 여러 가지 가치들 중에서 잠재력이 가장 큰 가치를 핵심 주제로 설정해 구체화 및 상징화하여 공간의 이미지 제고를 통한 자산 가치 향상을 추구 ○ 플레이스 브랜딩은 특정 장소가 가진 자산을 조사해 정체성을 정립하고 브랜드화 함으로써 다른 경쟁 장소와 차별화하여 우위에 설 수 있도록 기획하고 실천하는 것으로 주민 생애사, 마을 역사, 문화유산 등 인문자산이 주요 콘텐츠가 됨 - 이후 생략-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계획의 개요 1. 배경 및 목적 2. 기본컨셉 3. 계획의 방법 및 범위 4. 계획의 성격 Ⅱ. 대상지 현황조사 및 분석 1. 대상지 특성 및 잠재력 분석 2. 관련계획 및 법제검토 3. 방문 관광객 분석 4. 대상지역 현황분석 Ⅲ. 국내·외 사례조사 및 분석 1. 조사개요 2. 국내·외 사례 3. 착안사항 Ⅳ. 공간 기본방향 및 배치계획 1. 목표 및 기본방향 2. 시설물 배치계획 3. 세부 배치계획 4. 예상사업비 Ⅴ. 상징관문 조형물디자인 계획 1. 디자인 기본방향 2. 상징관문 조형물의 유형 3. 상징관문 조형물 디자인 원칙 4. 상징조형물 설치사례 5. 관문상징물 설치방안 Ⅵ. 실행방안 및 향후과제 1. 운영 및 주변지역과 연계방안 2. 기대효과 및 향후과제 부록 1. 관문가꾸기 사업대상지 선정 과정 2. 관문가꾸기 관련 내부 협의 과정 참고자료-
dc.languageKO-
dc.publisher충남연구원-
dc.rightsBY_NC_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subject태안관문-
dc.subject가꾸기-
dc.subject.other수탁과제-
dc.title태안관문가꾸기 기본구상-
dc.type연구보고서-
dc.date.term20150514 ~ 20151127-
dc.countryKR-
dc.date.createdate2017-08-19-
dc.date.modifydate2017-08-19-
dc.identifier.citationurlhttp://www.cni.re.kr-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과제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