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해양 라이프케어산업 잠재력 분석 및 육성과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충남지역에서 해양(생물)자원과 혁신인프라를 활용하여 전략적으로 육성가능한 해양 라이프케어산업의 잠재력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동 산업을 신성장 동력화하기 위한 향후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다만, 해양 라이프케어산업의 향후과제를 지역의 관점에서 단계적(단기→중기→장기)으로 모색하되, 향후 연관산업간 융·복합화를 통해 충남지역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제 과제들을 발굴·제시코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우선 해양 라이프케어산업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통해 산업범위를 정하고 동 산업을 둘러싼 대내외적 여건변화 및 국내외 사례를 통해 동 산업의 성장 잠재력을 전망한다. 둘째, 정책공급측면에서 중앙정부의 정책동향과 상위계획을 검토하고 아울러 충남도를 포함한 여타 지자체들의 육성실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도내 활용 가능한 해양(생물)자원을 파악하고 아울러 해양 라이프케어산업의 실태를 산업생태계 관점에서 기업여건 및 인적·물적·제도적 인프라상의 제 문제점을 파악·규명하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