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 기반의 충남 소방분야 안전지수 산정

본 연구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화재와 안전사고 분야의 지역안전지수 산출을 위한 지표에 활용되는 기초자료를 조사 및 위치기반의속성을 가진 공간자료로 구축하고 각 자료의 내부 속성을 활용하여 특성별로 분류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보다 정밀한 지역안전지수 산출을 위한 기초 통계 자료의 생산이 가능하다. 두 번째는 구축된 공간자료를 기반으로 현행 지역안전지수 체계의 공표 공간 단위인 시⋅도, 시⋅군⋅구 수준보다 하위 공간단위로 화재, 안전사고의 발생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주제도를 제작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구축된 공간자료에 대한 공간 통계학적 분석을 통해 안전사고⋅화재사고의 군집패턴을 도출하고 그에대한 공간진단을 수행하는 것이다. - 이후 생략

공간정보; 소방분야;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