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이행상황 평가 연구

● 본 연구에서는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충남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등에 의거 적응대책의 이행점검을 위해 2015년 실적평가와 2016년 추진계획을 제안함. ● 국가 및 지자체 간의 추진성과에 대한 공유 및 홍보 미흡 등 적응대책 추진 문제점을 분석함. ● 지속가능 발전과 기후변화 적응원칙 부합 등을 고려하여 이행평가 체계구성의 방향성을 정립하고 평가지표를 개발함. - 이행평가 지표(7개 지표)는 사업적합 정도(4개지표)와 이행노력성(3개 지표) 구성 - 5점척도 정성평가 및 정량평가 기준 제시 ● 건강, 재난/재해, 농업 등 7대 분야별, 세부사업별 2015년 적응대책 이행평가를 실시함. -「4대수계」유역 물 통합관리 추진 등 우수사업이 10건 선정 - 이행평가 결과 우수분야 : 산림, 생태계 등 분야 - 사업적합 정도 우수분야 : 생태계 등, 건강분야 - 이행 노력성 우수분야 : 산림, 물관리 분야 - 이후 생략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이행상황;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