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해삼산업 클러스터 구축방안

Keywords 해삼, 산업, 클러스터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도내 해삼산업의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우선 해삼산업을 둘러싼 대내외적 여건변화 및 국내외 사례를 통해 동 산업의 성장 잠재력을 파악함과 동시에 정책의 공급측면에서 충남도를 포함한 여타 지자체들의 육성현황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해삼산업 육성을 위한 강점요인으로는 첫째, 충남도는 해삼생산량이 전국 2위를 기록할 만큼 상대적으로 타지역에 비해 해삼섬 등 생산기반이 풍부하며 해삼양식에 적합한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종묘 및 양식관련 민간 전문가를 다수 보유하고 있어 산·학·연·관 양식관련 기술개발이 용이한 상황이다. 셋째, 우리정부는 해삼관련 정책드라이브를 지속적이고도 일관적으로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해삼섬 조성 및 양식기술 개발 등에 관한 정부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해삼양식에 적합한 보령과 태안 등 주요 생산지에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는 점이다. 넷째, 도내 생산되는 해삼은 그 가격

수준이 여타 지역에 비해 높게 나타남에 따라 상품경쟁력과 시장수요가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충남은 가로림만, 천수만, 홍보지구, 다양한 도서 등 천국 최고 수준의 양식 가능지를 보유하고 있어 생산기반의 확대를 통해 대량생산이 가능하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