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호수공원 호소수 수질개선방안

Keywords 중앙호수공원, 호소수, 수질개선, 서산시

● 중앙호수공원은 시민을 위해 조성된 인위적인 수체에 해당되므로 호내 관리방향은 인위적 수체임을 감안하여 주민만족도를 높이고, 쾌적한 편의 공간 제공 및 경관 창출 등에 초점을 맞추어 관리하되 수질관리는 이의 전제조건으로 지속적으로 관리되어야 함

● 현장에 적용가능한 수질개선 방안은 현재 유입수의 수질을 고려하여 공법 유형별 장·단점, 설치 및 유지관리비용, 수질저감 효과 등을 검토하여 선택적으로 제시하였음. 이때 기존에 사용하던 화학적 공법의 경우 2차오염 유발 등 다수의 문제점이 존재하므로 개선방안 제안시 배제하였음

● 현장에 적용가능한 제시(안)으로는 흐름유발장치, 환경미생물 활용, 천적생물 활용, 식생수로+습지+인공식물섬 혼합형으로 4가지를 제안하였으며 각각의 원리, 공법, 설치효과, 개선효과, 설치(안), 사례지역, 비용 등을 제안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