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생활인프라 구축실태 및 정책과제

본 연구는 충청남도 생활인프라의 개념과 유형을 설정하고 생활인프라에 대한 도민수요와 공급실태를 비교·분석하며, 도민행복 생활인프라의 정책과제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인프라 관련이론을 정리하여 공적자금 투자의 필요성, 시설의 공동이용 가능성, 수요자 지향형 기반시설의 중요성 등을 강조하는 논리를 만들고, 이를 통해 주민밀착형 생활인프라 전략을 제시한다. 이 연구는 지속가능한 생활인프라 공급 및 정비를 위한 대책을 수립하고 생활인프라 관리가 주민들에 의해 작동되는 기제를 마련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둘째, 생활인프라의 개념을 정의하고 도내 생활인프라 구축실태를 진단한다. 도민설문조사를 통해 생활인프라 만족도를 조사하고, 중앙정부의 생활인프라 평가결과와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한다. 본 연구는 생활인프라에 대한 주민수요를 조사하여 정책과제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셋째, 충청남도 생활인프라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선진사례 검토를 통해 핵심 생활인프라에 대한 정책과제를 발굴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구감소시대에 대응한 지역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생활인프라의 공급방식, 이용방식, 공급전략 등을 모색하여 생활인프라별 핵심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 이후 생략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