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출장보고서-(영국,독일,프랑스,이탈리아)연대와 협동의 유럽 마을만들기, 해외교류사업

1. 서론 지난 5월 충남발전연구원과 충남도청은 유럽의 마을만들기를 살펴보는 기회를 가졌다. 유럽의 농정혁신, 로컬푸드, 마을만들기, 사회적경제의 현황조사가 목적이었다. 유럽의 마을만들기는 오랜 전통 속에서 나타난 것이다. 그만큼 유럽의 마을만들기는 세월이 녹아 있는 연대와 협동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방문 사례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이러한 전통은 자연스럽게 민-관 협치 거버넌스를 실현하기 위한 바탕으로 작동한다. 이 글에서는 영국 런던의 서스테인의 활동과 토트네스 마을만들기를 통해 마을만들기의 주체, 운영원리, 거버넌스 형성 등에 대해 살펴보고 충남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마을 만들기; 해외교류사업;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연대; 협동; 유럽;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