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지방도 교통량 (수시)조사 추가지점 선정 검토

● 충청남도 내의 교통량 조사지점 수 현황은 총 358개 지점이며, 이 중 국가지원지방도(35개 지점, 10%)와 지방도(112개 지점, 31%)는 전체 조사지점 중 41%(147개 지점)에 해당됨 ● 충청남도 국가지원지방도와 지방도의 교통량 (수시)조사 지점은 대부분 양방향 2차선 도로이며, 교통량 수준이 5,000(대/일) 미만임 ● 충청남도는 매년 국지도, 지방도 수시조사를 수행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이러한 교통량 조사지점들이 각 시‧군에서 코든라인을 통하여 유출입하는 교통량을 제대로 관측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미흡한 상황임 ● 따라서, 충청남도의 각 시·군별 코든라인을 중심으로 교통량 조사지점을 검토한 결과, 국가지원지방도와 지방도의 추가적인 교통량 조사지점(안)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총 42개 지점이 선정됨 - [유형1] 국가교통조사와 연계성을 고려한 지점(22개) - [유형2] 차선수가 많고, 인접 관측교통량으로 대체추정이 어려운 지점(5개) - [유형3] 관측교통량 부재로 현황파악이 어려운 지점(4개) - [유형4] 각 시·군 코든라인의 지속적인 교통량 수준 파악이 필요한 지점(11개) ● 향후, 충남의 신뢰성 있는 여객 통행량 OD 자료의 구축을 위해서는 각 시·군별 코든라인뿐만 아니라 스크린라인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고려됨 - 이후 생략

지방도; 교통량;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