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관광비전 중장기 추진과제와 전략 연구용역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경태-
dc.contributor.other이인배-
dc.contributor.other권미정-
dc.contributor.other신선하-
dc.contributor.other최영화-
dc.contributor.other권영현-
dc.date.accessioned2017-08-19T16:31:50Z-
dc.date.available2017-08-19T16:31:50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citation비도서(pdf only)-
dc.identifier.other1515SU039-
dc.identifier.urihttps://www.cni.re.kr/common/publicDown.asp?gcd=AC0000041046&seq=1ko_KR
dc.identifier.urihttp://oak.cni.re.kr//handle/2016.oak/4546-
dc.description.abstract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계획의 배경 ㆍ 세계적인 경제는 고도성장 이후 구조적 저성장 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ㆍ 관광산업은 높은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 등의 긍정적 효과를 나타냄에 따라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신흥국의 관광객 증가에 따라 지리적으로 인접지인 우리나라의 관광시장의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됨 ㆍ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등 정부정책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충남 관광에서도 이를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비전 제시가 필요 ㆍ 충청남도는 서해안고속도로와 기타 광역교통의 개선으로 2000년대 들어서 수도권의 관광객을 수용하는 목적지로서 역할을 하고 있고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과 백제, 내포 문화권 개발, 태안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건설 등으로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음 ㆍ 그러나 다양한 자원이 전역에 분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관광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지 못하며, 상품화 및 마케팅에 대한 상품화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함 ㆍ 또한 충남의 경우 관광목적지로서 인지도가 외국인에게 낮을 뿐만 아니라 내국인에게도 숙박관광지보다는 경유형 단위 관광지로서 방문의 행태가 일반적인 곳으로 나타나고 있어 관광객 유치를 위한 과제를 찾고 대응전략을 마련 할 필요가 있음 계획의 목적 ㆍ 본 계획은 충청남도의 관광산업의 현황 및 특성을 분석하고 충남 관광의 가능성과 목표를 검토하여 종합적으로 충남관광이 가야할 비전을 설정하는 것을 목표로 함 ㆍ 또한 증가하는 외국인 및 국내관광수요에 대응하고, 다양한 관광여건변화를 통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충남의 관광 비전을 제시함 ㆍ 이를 위해 그동안 단기적이고 부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충남 관광정책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충남 관광비전을 공유하며, 중장기 추진과제를 제시함 - 이후 생략-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계획의 개요 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3 2. 계획의 범위 4 3. 계획의 수립 방법 5 Ⅱ. 관광여건 및 동향분석 1. 관광환경 변화 및 전망 9 1) 국내외 관광환경 변화 9 2) 관광동향 31 2. 관광환경 분석 82 1) 관광수용력 82 2) 관광소비력 74 3) 관광정책역량 7 5 4) 관광환경분석 종합 4 6 3. 관광정책의 변화 6 6 1) 국내관광정책 6 6 2) 주변지역 관광계획 2 7 3) 충남관광정책 4 7 Ⅲ. 설문분석 및 계획과제 1. 관광객 설문조사 9 7 1) 조사개요 97 2) 조사분석결과 2 8 3) 종합 및 시사점 2 9 2. 종합분석 및 계획과제도출 5 9 1) SWOT 분석 59 2) 계획과제 99 Ⅳ. 기본구상 1. 비전설정의 기준 301 1) 비전의 키워드 도출 301 2) 비전(안)의 설정 501 2. 충남 관광비전(안) 도출 601 1) 충남관광비전(안) 601 2) 목표 및 추진전략 701 3. 관광비전 중장기 추진과제 도출 801 4. 타겟팅(Targeting) 211 Ⅴ. 추진전략별 세부과제 1. 편안한 관광기반 51 1) 지역별 관광거점 육성 611 2) 고부가 레저관광자원 발굴 121 3) 지역문화관광 콘텐츠 발굴 821 4) 자연친화적 관광자원 개발 231 2. 즐거운 관광활동 631 1) 융복합 관광자원 개발 731 2) 지역밀착형 관광상품 개발 241 3) 느림 관광상품 개발 641 4) 대표축제 및 이벤트 육성 941 3. 따뜻한 환대서비스 251 1) 충남관광서비스 품질 제고 351 2) 관광수용태세 선진화 651 3) 창의적 관광인재 육성 851 4) 충남형 관광거버넌스 구축 161 4. 매력있는 충남 마케팅 461 1) 관광상품 Promotion 561 2) 바이럴마케팅(Online) 861 3) 관광안내정보제공(infomation) 96 1 Ⅵ. 선도사업 1. 선도사업 174 1) 세계유산도시 조성 471 2) 서해 해양관광거점조성 671 3) 유부도 동아시아 철새 생태지구 조성 77 1 4) 온천의료관광 클러스터 조성 871 5) 지역문화체험형 숙박지 조성 081 6) 메가이벤트 육성 281 7) 관광서비스품질인증제 도입 481 8) 충남 관광수용태세 평가시스템 구축 68 1 9) 충남 여행상품 경진대회 881 10) 외국인 관광객 유치 관광마케팅 091 2. 선도사업 예산 192 부 록 1. 설문지 195 2. 보고회 및 워크숍 개최 결과 991 1) 착수보고회 결과보고 991 2) 관계자 의견수렴 워크숍 결과 402 3) 권역별(남부권) 순회 워크숍 결과 60 2 4) 권역별(북부권) 순회 워크숍 결과 21 2 5) 권역별(서해안권) 순회 워크숍 결과 51 2 6) 중간보고회 개최 결과 812 7) 권역별(서해안권) 순회 워크숍 결과 52 2-
dc.languageKO-
dc.publisher충남연구원-
dc.rightsBY_NC_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subject관광비전-
dc.subject중장기-
dc.subject추진과제-
dc.subject.other수탁과제-
dc.title충남 관광비전 중장기 추진과제와 전략 연구용역-
dc.type연구보고서-
dc.date.term20150527 ~ 20151217-
dc.countryKR-
dc.date.createdate2017-08-19-
dc.date.modifydate2017-08-19-
dc.identifier.citationurlhttp://www.cni.re.kr-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과제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