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안) 사전검토 연구

● 본 계획(안)은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 가이드라인과 계획의 목적, 성격, 지역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다음의 사항을 재검토하여, 적절한 수정 및 변경이 요구됨 ● 보고서의 전반적인 내용이 도시재생의 성격과 특성을 반영한 계획내용이라기 보다는 일반적인 계획의 성격이 강함 - 도시재생의 가장 기본적인 성격은 공간적으로 ‘장소중심적 계획’이며, 내용적으로는 '환경과 물리, 사회, 경제가 융복합'되고, 계획수립과 추진과정의 ‘주민참여와 협력’을 강조하고 있는데,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찾아보기 힘듦 - 계획의 수립과정에서는 이러한 내용에 충실히 검토한 것으로 예상되므로, 보고서의 정리과정에서 이러한 도시재생의 성격을 강조하여 정리하는 것이 요구됨 ● 도시재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의 내용 중 당진시 도시기본계획의 ‘도심 및 주거환경(시가지정비, 주거환경계획 및 정비)'부문과 개별 사업계획으로 추진된 '주거환경정비사업 지구' 등에 대한 내용도 함께 제시되는 것이 바람직함 ●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의 지정 유형 및 적용가능지역을 잘 제시하고 있지만, 단순히 ‘가능’, ‘희박’, ‘집중’ 등의 내용으로 정리하고 있음 - 본 ‘도시재생 전략계획’은 도시재생 관련 계획 중 상위계획에 해당하므로, 향후 수립될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에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여야 함. 이에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의 지정 유 형’ 등에 대해 내용을 보완하고, 보다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요구됨 - 이후 생략

당진; 도시재생;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