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벤처기업 실태조사 및 육성방안(기업의 가치사슬을 중심으로)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충남은 삼성, 현대 등 대기업 위주로 성장한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소득의 역외유출, 분공장 논쟁 등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충남 1위 기업의 2010년 총 부가가치는 7.6조로 충남 전체 제조업 부가가치에서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5위 기업까지가 충남 전체 제조업 부가가치의 40.7%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대기업은 수많은 하청기업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충남 1위 기업의 몰락은 충남경제에 큰 위협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충남의 허리를 거뜬히 지탱하고 지역의 혁신주체가 될 벤처기업 육성이 시급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