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교통DB의 체계적 구축 및 활용방안

Keywords 교통, DB, 통계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교통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서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면, 현황과 문제점 인식부터 개선방안과 모니터링까지 각 단계별로 교통DB는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충남은 교통정책을 수립하는 과정 속에 교통DB에 대한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이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고찰은 현재까지 미진한 실정이다.

최근 교통분야에 있어서 Big Data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는 표본자료에 의존하여

교통현황을 설명하는 데에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체적인 수단으로써 Big Data가 그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러한 데이터 수집 시설을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사회적 비용이 수반되어야 하는 현실이다. 따라서 모든 현황 자료가 모집단에 가까운 Big Data 형식으로 수집되기 어려우며, 자료수집 과정 속에서 별도의 비용이 수반되는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Big Data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교통정책과 교통DB의 연관성을 검토하고, 현재 수집이 가능하거나 별도로 수집이 필요한 교통DB를 체계적으로 구축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