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학교급식지원센터 유형분석 및 관리방안

1)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충남도 내 시․군 지원센터의 설립․운영 상의 이슈(issue)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시·군 지원센터의 설립 또는 운영 시, 적정한 모델 및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3가지 연구내용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충남도 학교급식지원정책의 흐름과 과정을 정리하였다. 道의 3농혁신정책으로 추진되면서 道와 시·군 간의 협력을 통하여 지원센터가 설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충남도의 광역 학교급식지원정책 및 지원센터 설립․운영 상의 추진과정을 살펴보았다. 둘째, 현재 운영 중인 5개 시·군 지원센터의 현황 및 실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통하여 도출된 이슈와 문제점의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충남도 내 지원센터는 전국적으로도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해당 지원센터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셋째, 충남도의 정책방향, 기존 운영 중인 지원센터의 실태분석을 근거로 하여 충남도(광역), 시·군(기초)에 대한 정책방안을 각각 제시하였다. 특히, 시·군에 대해서는 지원센터 설립․운영을 위한 프로세스, 역할 및 기능을 제시하였다. - 이후 생략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