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통상지원시책 개선을 위한 FGI 시트작성

● `충남은 견실한 중소수출기업 육성을 위해 해외시장 개척 마케팅지원, 중소기업 수출기반 조성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 그러나 사업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공급자 중심의 공급에서 수요자 중심의 지원으로 전환이 필요 ● 그러기 위해서는 충남 수출지원을 받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여 사업의 개선방안을 올바르게 파악해야 함 ●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FGI의 효율적 진행을 위한 시트를 만들고, ● FGI 분석을 통해 충남 통상지원시책의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 FGI 분석결과 충남 통상지원시책의 효과성과 만족도는 높은 편이었으나, 기업의 인지도는 낮은 편이어서 홍보 및 정보전달 체계 개선이 필요 ● 수출 강소·중견기업 육성사업의 경우 사업의 유용성과 도의 행정서비스는 매우 양호하게 나타났고, 지원비용, 지원인력, 지원기간, 지원자격도 적절하였음. 그러나 사업의 참여경로가 단순하여 도의적극적인 참여기업 발굴이 필요 ● 아울러 기업규모에 따른 지원금액과 지원기간의 차등적용, 전문제품에 대한 지원인력 교육, 적극적인 사업홍보, 지원자격의 예외조항 신설 등은 별도의 논의가 필요 - 이후 생략

통상지원시책; 개선; FGI;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