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도시와 주변지역을 연계한 통합적 지역재생 방안에 관한 기초 연구

Keywords 소도시, 주변지역, 연계, 통합적, 지역재생

1. 필요성과 목적

소도시는 도시내 인구뿐만 아니라 배후지역 주민들의 일상생활 서비스 제공, 도시와 농촌간의 결절, 농촌지역경제 활성화 거점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곳으로서 인구감소와 고령화가 심화될수록 국토의 균형적 발전과 농촌지역 유지활성화 거점으로서의 중요성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그 중요성에 견주어 소도시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고, 소도시의 기능·역할, 개별 소도시의 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소도시와 주변농촌의 통합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계획기법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는 소도시가 하나의 도시적 실체이자 도농상생의 거점공간으로서 그 활성화를 도모함에 있어 소도시 여건에 맞고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후 농촌지역과의 상생적 활성화를 지향하는 통합적 접근방법과 기법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