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소지역의 인구 및 가구. 주택 특성 분석 및 정책과제

Keywords 자연마을, 소지역, 가구, 주택, 센서스

Abstract

본 연구는 센서스 자료의 인구, 가구, 주택의 일반현황을 파악하고, 이 자료와 충남 소지역 경계 자료와 연계하여 시계열 변화 특성을 분석하여 지역 정책 및 계획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센서스 자료와 소지역 경계 자료의 연계방안 제시, 기초자료의 활용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센서스 자료와 소지역 연구를 고찰한다. 센서스 자료는 자료 조사의 목적 및 성격과 자료 조사 범위에 대해 조사를 수행하고 센서스 자료를 활용한 선행 연구를 고찰한다. 또한 소지역에 대한 정의 및 소지역을 활용한 선행연구를 고찰한다.

둘째, 선행연구·인터뷰 조사 및 센서스 자료 검토를 통해 한계마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되는 변수를 도출한다.

셋째, 선정된 변수의 자료 구축 및 각 변수별 실태 및 특성 도출을 위한 분석방법을 선정한다.

넷째, 다양한 특성 도출 방법을 통해 선정된 변수에 대한 시계열 특성 도출·진단을 수행한다.

다섯째, 소지역 차원의 각종 정책 및 계획을 수립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의 연계·활용 사례를 위해 한계마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도출되는 변수를 선정하여 한계마을에 대한 기준을 재설정한다.

마지막으로 자료의 신뢰성 및 분석의 지속성 확보를 위해 소지역 경계 데이터의 정비 방안, 센서스 자료와 소지역 DB 지속적 갱신방안 등에 대한 정책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