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실태 및 정책 추진 방향

본 연구의 목적은 충남 청년농업인의 지원 현황 및 청년농업인의 실태를 파악하고, 심층 사례 연구를 통해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필요한 정책의 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청년농업인의 범위를 정리하여 정책 대상 범위를 명확히 하고, 지금까지 시행되었던 관련 지원 현황을 국가와 정부기관, 충남의 순으로 알아본다. 다음으로 충남의 청년농업인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통계청 자료와 농업기술원의 협조로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이들의 농업 실태를 파악한다. 다음으로 충남 청년농업인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필요한 지원 정책을 파악하기 위해 청년농업인을 유형별로 나누어 그에 대한 사례를 심층 조사하고자 한다. 각 대상이 처해있는 농업의 여건과 농촌 정착과정 등은 상이할 것으로 판단되며, 그에 따른 정책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전국 단위와 지역 단위의 단체 지원 사례에 대해 심층 인터뷰를 통해 청년농업인 지원과 관련한 정책의 방향을 검토해 본다. 이 과정을 통해 충남의 청년농업인이 겪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정리하고, 청년농업인 유형별로 필요한 정책에 대해 제안하며, 나아가 충남의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필요한 지원 정책의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는 충남의 농촌지역에서 고령화 되어 가는 후계인력을 확충하고, 지역 내에서 농업,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다양한 형태의 인재를 육성하여 지속가능한 농업을 바탕으로 하는 농촌공동체의 유지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이후 생략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