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양호한 주거환경 만들기 지침 작성을 위한 기초연구

● 본 ‘충남의 양호한 주거환경 만들기 통합(기본) 지침(안)’은 충남도의 정책방향이 과거 일자리·경제 활성화 못지 않게, 도민의행복과 일상적인 주거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정책적 의지와 충남도의 주거환경 정책 추진의 기본적 방향과 중점적 추진 시책과 사업개발의 가이드라인적 역할을 제시하기 위한 예시적 기초연구임 ● 본 연구에서는 지침작성의 배경과 지침의 성격 및 의미, 목적 등을 명시하고, 양호한 주거환경 만들기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충남도·시군. 주민, 사업자의 역할를 명확히 제시하고자 함 ● 주거환경에 대한 기초연구 결과 충남의 양호한 주거환경 만들기 정책의 기본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정함(충남도 주거환경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우선적으로 개선) · [커뮤니티] : 주민들의 일상적인 주거생활 속에서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존중되고, 참여를 통하여 공동체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생활 공동체 기반시설을 정비·확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건 강 성] : 주민들의 일상적인 주거생활을 통해 주민의 건강성을 강화 할 수 있도록 건강지원시설을 정비·확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환 경 성] : 주민이 깨끗한 환경 속에서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생활환경기반시설을 정비·확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본 지침에서 예시적으로 제시한 ‘양호한 주거환경 만들기 기본지침의 세부 가이드라인’은 충남도 주거환경 정책의 방향성과 우선적 추진과제 측면에서 예시적으로 제시된 것으로써, 충남도와 시군은 이에 기초하여 창의적 정책, 시책과 사업 발굴에 노력하여야 함 - 이후 생략

주거환경; 만들기; 가이드라인;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