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도시,산업 상생지구 발전 전략

Keywords 도시, 산업, 상생지구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주거·교육·의료·문화 등 복합적 정주여건을 갖춘 ‘상생산업단지’의 조성은 민선 6기 충남도정의 주요한 공약과제에 해당한다. 충남도는 상생산업단지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총 사업비 454억원(정주여건 개선사업, 2014-2018)을 공모를 통해 도내 3개 지역(2013, 서산, 공주, 논산)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이 지역에 대한 산업발전과 지역주민 의 삶의 공간, 주민들의 주체적 역량에 관한 깊이 있는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산업단지 내의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것과 산업지구에서 일하는 노동자들과 그 가족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상생산업단지의 이론적 근거, 사업의 실태 등을 분석하고 그 발전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충남도 전체를 포함하나,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내용적으로는 상생산업단지의 개념과 이론적 근거, 기 선정된 상생산업단지 추진실태 및 전략에 대한 분석, 향후 상생산업단지 사업지역 발전지표와 발전 전략을 포함한다. 또한 이론개발과 통계자료 분석, 면담조사를 분석하는 것을 주요한 연구방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