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도시민 유치를 위한 타 지자체 정책 사례 분석 연구

Abstract

● 태안군은 이전에 비해 인구가 많이 줄어들긴 했지만 최근 몇 년 동안에는 인구가 약간씩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함.

- 2015년 태안군의 인구는 전년대비 1.5% 증가하는 등 최근 증가 추세에 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인구 유치를 추동할 수 있는 도시민 유치 정책이 필요함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지자체 가운데 새로운 농촌마을 혹은 단지 조성을 통해 도시민 유치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시함.

- 본 연구에서 분석한 사례지역은 국내의 경우, 고창군, 남해군, 완주군, 곡성군 등 4개 지역이며, 국외의 경우, 독일과 일본의 4개 지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