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실태분석 및 정책방향

Abstract

본 연구는 산업패러다임과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문화예술의 역할과 기능이 확대(문화향유,지역재생/활성화, 사회문제 해결 등)되고 있는 시점에서 문화예술인 클러스터*의 형성이 중요하지만, 충남의 경우 현황과 실태에 대한 진단이 되지 않아 이에 대한 조사와 정책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문화예술인 클러스터와 관련된 정책으로서 중앙정부에 정책은 명확하지 않지만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사업(문전성시 프로젝트)’, 문화예술진흥법에 의한 ‘문화지구 조성사업’, 창고 및 공장 등 지역근대산업유산을 활용한 ‘예술창작벨트 사업 및 창작스튜디오 조성 사업’ 등이 있었고, 충청남도 및 시군에서도 중앙정부와 연계된 사업만이 추진된 것으로 조사되었다.